OPEL (Open Platform Event Lifelogger) for vehicle
최근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보험혜택을 주는 UBI(Usage Based Insurance)가 늘어나고 있다. UBI가 늘어나는 배경에는 교통사고율이 운전부주의에 의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운전시 운전자의 습관과 패턴을 분석하여 현재 운전자가 난폭운전을 하는지 졸음운전을 하는지 판단을 할 수 있는 OPLE 장치를 설계하였다.
차량에는 차량진단기능(OBD, On-Board Diagnostic)이 있다. OBD는 CAN(Control Area Network)에서 나오는 정보를 토대로 진단을 하는 기능이지만 반대로 차량에서 나오는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운행정보로 사용하여 스마트폰으로 무선통신을 통하여 클라우드로 전송하며, 운행정보는 보험사나 FMS(Facility Management System), 정비등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을한다.
차량에는 차량진단기능(OBD, On-Board Diagnostic)이 있다. OBD는 CAN(Control Area Network)에서 나오는 정보를 토대로 진단을 하는 기능이지만 반대로 차량에서 나오는 전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보를 운행정보로 사용하여 스마트폰으로 무선통신을 통하여 클라우드로 전송하며, 운행정보는 보험사나 FMS(Facility Management System), 정비등 다양한 서비스로 제공을한다.
차량용 OPEL 장치로 OBD 포트에 부착되어 무선통신이 가능한 임베디드 보드를 개발하였다. 운행정보 수집시 OBD에서 표준으로 지원하는 정보가 아닌 비표준 정보까지 추출하는 비표준 CAN ID 추출(NETTED, Non-Standard CAN ID Extraction System) 기법을 제안하였다. 비표준 OBD는 표준 OBD와는 다르게 그 ID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차량회사마다 달라 추출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심층신경망 학습을 통하여 특정 패턴을 찾아서 동일한 ID임을 판단하는 기법을 사용하였다.
차량 운전자는 다양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다양한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가지고 있는 무선통신 방식에 적합하게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특히 스마트폰의 배터리소모량을 최대한 줄이면서 운행정보 통신에는 무리없도록 하였다.
여러 조건에서 운행정보를 추출하는것을 고려하였다. 운전자의 운행정보를 기록하고 기록된 정보를 토대로 난폭운전인지 졸음운전인지를 파악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험사의 UBI 상품에 적용하여 운전자의 운전습관 교정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여러 조건에서 운행정보를 추출하는것을 고려하였다. 운전자의 운행정보를 기록하고 기록된 정보를 토대로 난폭운전인지 졸음운전인지를 파악하여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보험사의 UBI 상품에 적용하여 운전자의 운전습관 교정을 개선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OPEL (Open Platform Event Lifelogger)
개인용 OPEL 장치 개발 및 사업화를 목표로 일상 생활 기록 및 중요 물품 감시를 위한 개인용 OPEL 장치를 위한 기술 개발하였다. 개인용 OPEL 장치는 실시간 영상 정보와 센서 정보를 활용하여 이벤트를 추출하고 이를 무선 통신으로 전달하는 장치이다. 개인용 OPEL 장치는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변을 감시하고 관련 이벤트를 저장 및 전달, 수집된 이벤트 로그를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클라우드 및 스마트 장치와 공유, 센서 혹은 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장치의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이벤트 로거 장치를 설계하였다.
개인용 OPEL 장치 플랫폼 개발하였다. 소형화가 용이한 저사양 프로세서를 활용한 휴대용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하고, 카메라 영상을 컴퓨터 비전 라이브러리를 통해 분석하고 이벤트를 추출하고 Wi-Fi 기반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 및 스마트 장치와 통신하도록 구현하였다.
이벤트 인식 및 전달 기술 개발하였다. 카메라 영상이나 각종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추출하였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벤트를 설정하여 동작 계획 수립하면 추출한 이벤트 정보를 내부에 저장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이벤트를 전달하도록 구현하였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하였다. 영상 혹은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추출한 이벤트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고 사용자의 휴대용 스마트 장치 혹은 컴퓨터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이벤트와 영상을 조회하도록 하고 휴대용 장치의 이동성을 고려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였다.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하였다. 사용자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상용화를 고려한 서비스 플랫폼 연구 및 구축하였다.
이벤트 인식 및 전달 기술 개발하였다. 카메라 영상이나 각종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정의 이벤트를 추출하였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벤트를 설정하여 동작 계획 수립하면 추출한 이벤트 정보를 내부에 저장하고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이벤트를 전달하도록 구현하였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개발하였다. 영상 혹은 센서 정보를 기반으로 추출한 이벤트를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하고 사용자의 휴대용 스마트 장치 혹은 컴퓨터를 통해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이벤트와 영상을 조회하도록 하고 휴대용 장치의 이동성을 고려한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하였다.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하였다. 사용자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상용화를 고려한 서비스 플랫폼 연구 및 구축하였다.
카메라 기반의 감시 및 관리 서비스가 필요한 환경에서 용이한 플랫폼을 설계하였다. 사용자의 일상 기록이나 감시가 필요한 물품의 추적 등 개인에게 적합한 관리 플랫폼을 구축하여 각종 편의를 제공하고 개인 물품의 도난 사고를 예방하거나 해결하여 금전적 손실을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사용자에 맞춘 서비스 제공한다. 오픈 플랫폼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설정 가능하고 더욱 다양한 응용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교육 및 연구용으로도 용이한 장점이 있다.
오픈 플랫폼 기반으로 사용자에 맞춘 서비스 제공한다. 오픈 플랫폼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동작을 설정 가능하고 더욱 다양한 응용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교육 및 연구용으로도 용이한 장점이 있다.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요즘 카메라 기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에는 스마트 차량용 카메라가 필요한데 영상 블랙박스 기능 외에 다음의 기능이 포함된다. 도로 위험 상황 및 각종 정보가 포함된 영상 메타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메타데이터를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차량간 및 도로주변 인프라와 공유할 뿐만 아니라 요청 시 저장된 영상을 스트리밍 전송한다. 차량과 차량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센싱하고 분석하여 정보 제공하고 주행 중 일어났던 사고정보나 그 목격영상의 공유를 위한 홍보 및 질의 검색 기능을 가진다. 즉 스마트 차량용 카메라는 실시간 영상 정보를 활용하여 영상 메타데이터 태깅 및 무선통신을 하는 장치이다.
스마트 차량용 카메라 기술 개발하고 시작품 제작하였다. 종래의 차량용 카메라인 블랙박스의 진화된 형태인 스마트 차량용 카메라를 위한 기술 개발하였다.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차세대 운전자 보조 시스템 (NGDAS)을 제안하였다. 스마트 차량용 카메라 플랫폼 개발하였다. 고성능 멀티 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및 그래픽프로세서를 탑재한 하드웨어 플랫폼, 오픈소스 컴퓨터 비전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개방형 임베디드 플랫폼, 와이파이 다이렉트(Wi-Fi p2p) 기반 차량용 멀티홉 통신 기술과 이동통신망을 이용한 고속 통신을 통합 이용하여 오버레이 네트워크 기술을 개발하였다.
영상 메타데이터 태깅 및 검색 기술 개발하였다. 이는 카메라 영상정보를 통한 각종 영상 메타데이터 추출 기법 구현, 그래픽프로세서를 활용한 고속 메타데이터 태깅 기술 구현, GPS, 센서정보 등이 결합된 영상 메타데이터의 저장 및 검색 기술을 포함한다. 네트워크 시스템 프로토콜 개발하였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및 이동통신망을 활용한 고속 고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통신 전략 수립하고 연결의 견고함과 그룹의 크기 사이의 기회비용의 조율을 통한 최적화하였다. 그리고 높은 이동성을 갖는 차량간의 통신과 인프라간의 통신을 위한 연결 속도의 최적화를 이뤄냈다.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하고 사용자 환경, 서비스 및 기술, 상용화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 연구하였다.
사고정보나 도로상의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 구축함으로써 오버레이 네트워크를 통해 인터넷 기반 정보 서비스를 제공 가능할뿐만 아니라 해당사고에 대한 다각도의 사고 영상정보의 확보가 가능하고 도로 내 실시간 교통 정보 파악 및 특수 차량의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하여 운전자에게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사건이나 차량과 주변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주변 차량에게 필요한 정보를 요청하여 활용이 가능하다.